본문 바로가기

Finland&Suomi

핀란드 독립 100주년(Suomi Finland 100), 그리고 디자인

반응형

2017년 12월 6일은 

핀란드가 러시아로부터 독립을 한지 10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실지로 제가 핀란드에서, 특히 수도 헬싱키에서

독립 100주년에 대한 여러가지 기념 음악회, 행사, 깃발등

여러가지의 부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참고로 제가 기획했던 프로젝트가 막힘없이 잘 되었다면

저는 지금 핀란드 헬싱키의 핀란디아홀이나 헬싱키 뮤직홀에서

한국-핀란드 연합 문화행사를 진행하는 Staff, 

혹은 행사 진행자(Event host)로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역사적인 순간에 저는 한국에 있는 평범한 직장인의 모습입니다.

아쉬운 마음은 들지만, 여기 블로그에서 핀란드 독립 100주년에 대해

조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일 많이 보여지는 로고디자인이 바로 이 타이포그래피 로고입니다

일반 핀란드의 여러 웹사이트, 각종 생활용품, 그리고 거리의 디자인에 많이 사용되었으며,

SNS로는 핀란드인들이 프로필 사진에 이 로고를 넣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결하게 보이면서도 핵심적이고 본질적인 메시지가 있기 때문에 많은 핀란드인들이 특히 사용하고 애정하는 로고입니다



핀란드하면 오로라가 많이 떠올려지겠죠.

특히 겨울철 오로라가 특히 유명하기에 핀란드의 겨울 오로라를 배경으로 한 자료도 이렇게 등장하게 됩니다.



핀란드 독립 100주년을 맞이해서 유로화 기념주화(2Euro)도 있습니다.

참고로 주요 북유럽5개국중, 유일하게 핀란드는 유로화를 기본통화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하자면 핀란드 헬싱키에서 한 시간 거리의 발트3국 중의 하나인 에스토니아<수도 탈린>도 유로화를 기본통화로 사용합니다)



마리메꼬의 패턴디자인인 "SIIRTOLAPUUTARHA"의 디자인이 배경이 된 핀란드 독립 100주년 디자인입니다.

핀란드의 울창한 숲이 생각나는 디자인으로 마리메꼬의 눈부신 패턴디자인과 핀란드 독립 100주년의 의미를 다 담아내었습니다



북유럽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열십자가무늬의 국기 디자인이 있는데,

특히 핀란드 국기를 바탕으로 쓰여지는 이런 디자인도 핀란드에서 널리 쓰여지고 있습니다.

"핀란드"라는 국가로서 존재하는게 100년의 역사이기에(이전 스웨덴과 러시아의 수백년의 지배때는 국가의 존재가 없었습니다)

특히 국기를 통해서 독립100주년의 가치를 표현하는데 있어 핀란드의 집념은 매우 숭고한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익살스럽기도 하고 의미가 있는 디자인도 있습니다.

핀란드 독립 100주년의 의미가 단지 국가의 지도자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마케팅의 부분으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모두의 역사이고 가치란 것을 특히 강조하는 디자인이겠는데요, 그 의미가 여기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 몆 장의 사진으로 보여드린 것은 일부이고, 더 많은 핀란드 독립 100주년의 디자인 자료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핀란드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기억하는 데 있어서 일사천리로 움직이는 핀란드의 단합된 모습들이었습니다.


<K-Classic in Finland 로고>


한국은 올해가 광복 72주년이었습니다.

만일 28년후, 2045년에 광복 100주년을 맞이하게 될 때, 온전하게 맞이할 수 있을까요?

광복절, 건국절로 나뉘어져 버린 지금의 통탄스러운 한국내에서의 이념 대립이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호수의 나라 핀란드, 

깨끗하고 고요하게 흐르는 저 호수처럼 앞으로도 핀란드는 계속해서 시간과 역사가 흘러갈 것입니다.


제가 속하고 사랑하는 대한민국도 이렇게 흘러갔으면 좋겠습니다.


<Jean Sibelius - Finlandia>


참고로 블로그메뉴얼에 있는 구글번역기를 이용해서 기본적으로 한국어, 영어, 핀란드어로

여기 블로그 내용을 다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For reference, you can read this blog in Korean, English, and Finnish using the Google Translator in the blog manual. 


#여러분의 "공감" "댓글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www.google.co.kr/chr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