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토크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든"(WALDEN)

반응형

시간이 흐른다고 새벽이 찾아오는 것은 아니다.

우리의 눈을 부시게 하는 빛은 우리에게 어둠과 같다.

우리가 자지 않고 깨어 있는 날에야 새벽이 찾아온다.

새벽은 앞으로도 많이 남아 있다.

태양은 아침에 뜨는 별에 지나지 않는다.

 

-월든 마지막 문구, 

 

월든앓이에 빠지게 했던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WALDEN)!

 

아마도 제가 읽은 수많은 책들 가운데서도

손에 꼽을 정도의 인상이 깊던 책이었으며  

Nordic Soul의 자연주의와 그 디자인에 감명이 깊던 저에게

또 다른 자연주의 철학과 일상에 대한 가치를 옷입힌 책이기도 합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든"> 김석희역, 열림원- Photo Copyright toni magazine 

제가 읽고 소장한 열림원출판사에서 편집한 소로의 "월든" 이 책은

특히 헨리 데이비드 소로 탄생 200주년 기념으로 특별판으로 나온 서적입니다.(1817.7.12 소로 출생)

 

 

그리고 여러 출판사들의 "월든"책이 있지만 제가 이 책을 구입한 이유는

월든 호수와 그 주변 풍경이 흑백 사진으로 66점이 실려 있습니다.

그것이 너무나 진귀하기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고,

중간중간 사진들을 보면서 마치 제가 그곳에 있는 듯, 소로의 글과 사진이 따뜻한 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월든 책 소개자료> 교보문고 제공

 

2년 2개월 2일을 미국 메사추세츠주의 콩코드에 있는 월든 호숫가 근처에서

한 오두막을 짓고 자연과 함께 깊은 사색을 하며 살았으며,

이 책은 월든에서 살았던 그 2년 2개월 2일의 시간 가운데 18편의 에세이를 쓰고 다듬은 뒤에,

1854년에 "월든, 또는 숲 속의 생활"(Walden or Life in the Woods)이란 제목으로 책을 발간하게 됩니다. 

 

한국의 이미 입적하신 법정 스님을 비롯해서(이분의 "무소유"의 철학은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영향이 컸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은 깊고 넓은 영향을 주었으며,

오늘날 물질주의의 팽배함과, 일상의 가치가 존중받지 못하는 왜곡된 사회의 모습이 보여지는 현실 가운데서

이 "월든"책은 200년이 넘은 시점이지만 지금의 우리 사회에 깊은 울림을 줍니다.

 

<월든 호수>

내가 숲속으로 들어간 것은 인생을 의도적으로 살고 싶었기 때문이다.

즉, 인생의 본질적인 사실에만 직면해도 인생의 가르침을 배울 수 있는지 확인해 보고 싶었고,

죽을 때 내가 인생을 헛산 게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고 싶었기 때문이다.

 

나는 삶이 아닌 삶을 살고 싶지 않았다. 삶이란 매우 소중한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체념하고 싶지도 않았다.

 

나는 삶을 깊이 살고 싶었고 삶의 정수를 죄다 흡수하고 싶었고 스파르타인처럼 강인하게 살아서 

삶이 아닌 것은 모조리 파괴하고 싶었다.

 

낫과 칼로 바짝 잘라내고,

삶을 구석으로 몰아넣어 가장 낮은 한계까지 끌어내리고,

그리하여 삶이 천박한 것으로 판명되면 그 천박함의 적나라한 전모를 포착하여 세상에 알리고 싶었다.

 

반대로 삶이 숭고하다면 그 숭고함을 체험으로 깨달아

다음에 글을 쓸 때는 거기에 대해 정확하고 충실하게 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 월든, 나는 어디서, 무엇을 위해 살았는가 중, 

 

결국은 자연으로 돌아갈 저의 육신과 삶의 궁극적인 본질을 알고 있기에,

오늘 하루의 삶을 어떻게 "충만한 삶"으로 살 것인가,

내면에 깊이 담아두며, 질문하고, 그것을 기록까지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지금 저에게 있어 그 기록의 공간은 여기 블로그인듯 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s://www.google.co.kr/chr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