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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관련서적 북토크

이희숙 Collection(3) - 스칸디나비아 예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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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숙 작가의 책을 소개하는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세번째로 소개할 책은 "스칸디나비아 예술사"라는 책입니다.


예술사, 즉 서사적 서술이지만 그 범위가 수천년의 부분이 아니라

지금으로 부터 약 130여년 전의 19세기 후반,말기에서 20세기 초에 이르는 

1880년에서 1910년의 부분을 주로 다루고 있고

마지막 부분에 하나의 부분으로 1920년대 스칸디나비아 모더니즘의 부분을 

짧지만 핵심적으로 서술해 놓았습니다.


이제까지의 이희숙 작가의 책 가운데서

작가의 모든것을 가장 많이 쏟아낸 노력이 담긴 책이라고 해야할까요,

좀 어렵기도 했고, 생소한 예술가, 디자이너들이 거의 대다수였습니다


<이희숙 작가의 저술한 서적>

<스칸디나비아 예술사 표지, Summer evening on the south beach at Skagen>



<스칸디나비아 예술사 목차>


예술의 부분에서 19세기 후반은 유럽에서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가 대두된 시기였습니다.

(대표적으로 프랑스에선 르누아르란 화가가 엄청난 예술적 사실주의와 자연주의의 경향으로 대두된 시기였죠)


그런데 특이하게도, 이 19세기 후반의 시절, 스칸디나비아는 이런 일반적인 유럽의 예술적 형태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그대신 스칸디나비아는 스스로 고립이 되어 스칸디나비아만의 일명 "민족낭만주의"란 예술적 형태를 이루게 됩니다.



즉, 여기서의 예술적 형태는 노동자에 대한 표현, 일상적 생활의 모습, 옥외풍경을 다양하게 표현한 작품이 많습니다.

그와 동시에 당시의 여기의 젊은 예술가들은 인상주의의 천국인 프랑스로 향하여 현대적인 예술적 경향을 배웁니다.

그리고 그 예술가들이 다시 스칸디나비아에 귀향을 하여 독특한 스칸디나비아의 예술적 형태를 발전시킵니다.


이를테면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노르웨이의 에드바르드 뭉크는 프랑스 파리에서 그림을 가지고 수학하기도 하였는데,

절묘하게 프랑스의 인상주의의 부분스칸디나비아의 고립주의와 민족 낭만주의의 형태를 그의 작품에 투영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대표적 작품인 "절규"를 보다보면 그런 부분이 끄덕거리게 됩니다


<Edvard munch "scream", 1893>


오늘날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많은 사람들이 대체적으로 인식하는 부분은

그 나름대로의 독특성과 철학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어떻게 보면 여전히 스칸디나비아는 고립주의를 사용하는지도 모르겠고, 예술안에 그들의 생활 양식과 

일상적 삶의 수수한 부분을 표현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작품들이 많습니다.


<Conveying the Child's Coffin, Albert Edelfelt, Finland>



<Breakfast under the big birch, Carl Larsson, Sweden>



<interior with piano and woman in black, vilhelm hammershoi, Denmark>


이런 스칸디나비아의 100여년전의 예술을 접하게 되면, 그 이후 모더니즘이 더해지고 더욱 발전된

오늘날의 스칸디나비아의 예술, 그리고 그들의 수수함과 단순함, 꾸밈없는 모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실제 잘 알려지지 않은 스칸디나비아의 "민족낭만주의"의 당시 예술가들을 찾아내서

이들의 작품을 논하고 당시의 스칸디나비아의 시대적 상황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큰 줄기, 그 예술성이 당시의 복잡하고 열악했던 역사적 상황과 환경 안에서도 줄기를 잡고 있었고,

그 뼈대가 오늘날의 눈부신 스칸디나비아의 예술, 디자인의 부분으로 발전되지 않았을까, 저는 그리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칸디나비아(북유럽), 그리고 예술,

더 깊이 책을 읽고, 연구하고, 알아갈수록 매력이 끊임없이 샘솟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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