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rdic&Scandinavia

우아한 단순함(구스타브 스타일)

반응형

Nordic, Scandinavian 스타일의 우아함이란?

아니 "우아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보통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우아함이란,

"고상하고 기품이 있으며 아름답다"라는 사전적 정의가 있습니다.

북유럽디자인(Nordic-Scandinavia Design)의 다양한 모습들을 보면서

이런 "우아함"에 대해서 느끼게 되는 계기가 많이 있는데,

특히 일상적인 북유럽의 가정에서 이런 부분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우아함이란 무엇인가,

그것을 보여주는 하나의 확실한 예가 있습니다.

구스타브 스타일(Gustavian Style)의 예입니다.


<카드게임을 하는 귀족들- by Pehr Hillestrom>


구스타브 스타일은 본래는 18세기 프랑스 궁정(1789년 프랑스 혁명전의 프랑스 궁정)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그것이 북유럽으로 건너오면서 장식이 화려한 의자, 캐비넷은 단순해지고,

색조는 차분해졌으며,

호화로운 패브릭(천)은 더 튼튼한 재료로 바뀝니다.


이것을 보다 알기쉽고 정확하게 해석한다면 빈티지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이라고 말하면 될까요? 


몆몆 사진들을 본다면 그 의미가 더 실제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실지로 스웨덴의 교외에 있는 다양한 집의 내부에서 이런 구스타브 스타일이 눈에 많이 띄게 됩니다.

일단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것처럼 북유럽의 집의 스타일은 단순한 형태가 많습니다.

그리고 북유럽의 혹독한 자연환경은 익히 알고 있죠.(특히 북유럽의 북부지역은 더 그렇습니다.)



이 가운데 우아하고 단순한 선을 가진 연회색과 하얀색의  구스타브 스타일 가구는 

이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스타일은 북유럽의 집의 구조와 더할나위없는 조화를 잘 이루게 됩니다.


 



전체가 아닌 그 중 하나의 가구, 소품이 살짝 더해졌는데도 불구하고 스타일이 참 멋있습니다.


구스타브 스타일의 가구들은 지금도 끊임없이 최신식으로 바뀌고 복제되며 계속적으로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옛 저택이든지, 현대식 주택(아파트등)에도 잘 어울리게 됩니다.


이것을 우리의 삶으로 놓고 한 번 생각해본다면,

계속적인 진보와 발전, 최첨단화되는 기술과 디지털의 양식이 존재하고 앞으로도 그 거대한 물결이 계속되겠지만,

그 가운데서 약간의 단순함, 전통적인 멋, 이런 것들이 현대의 첨단화된 형상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추구하는 것,


이런 것들이 잘 맞물려 돌아간다면 우리의 삶은 얼마나 더 역동적이고 흥미로울까요~~


새해 들어서 여러가지 부분을 바꾸고, 버리고, 새롭게 가꾸는 다양한 시도를 하게 됩니다.

"우아한 단순함"이라는 것, 이것을 깊이 인식하면서 

여기 사진으로 보게 되는 구스타브 스타일의 북유럽디자인을 나의 내면으로 이끌어 본다면 어떨까요,

더욱 삶의 모습과 형태가 흥미롭고, 기대가 되는 시간들로 채워지는 즐거움이 있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공감" "댓글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www.google.co.kr/chr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