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rdic&Scandinavia

"북유럽디자인" 북세미나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인터넷 정보를 통해서

알라딘 중고서점에 있는 "북유럽디자인"책을 검색하고,

3월동안 일을 하면서 조금씩 책을 모아 왔습니다.


오늘 부활주일 예배를 드리고

가까운 경기도 고양시에 다녀왔는데요,(고양시 화정동-의정부와 가까운 거리)

드디어 총 6권의 "북유럽디자인"(안애경 저)책을 수집했습니다.

(책의 품질은 "최상"등급)


책의 원가가 22,000원에 이르는 다소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원가의 절반대의 중고가격이 책정되어 있는 게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북유럽디자인-안애경 저>


1,2차로 나뉘어서 소규모의 집중적인 "북유럽디자인"소개와 북콘서트, 세미나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5주차 과정으로 소수 3명정도(저까지 합하면 4명)의 Class로 진행하는 것이죠.


책에는 디자인뿐 만 아니라, 북유럽의 인문학적인 내용도 있기때문에,

처음 북유럽을 접하는 분, 북유럽 디자인에 관심이 높은 분에게 분명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그리고 텍스트의 구성이 약 30%, 사진자료구성이 약 70%정도로 구성되었기에

책을 읽는데는 그리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사실 이게 제일 좋았습니다.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텍스트가 많다면 쉽지 않거든요) 



책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책가격과 기타 발생하는 실비정도를 "비용"으로 책정해서 Class를 해 보는 것이죠.

그리고 5주동안 빠짐없이 함께했다면 "리워드"의 이익의 부분을 드리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이 책의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이미 작성해놓은 PT자료 5가지가 있습니다.







이 5가지의 주제가

바로 저 "북유럽디자인" 책의 큰 주제이기도 한데요,

내용은 제가 좀 더 창의적으로 편집해서 더욱 다양하게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미 그 북유럽 디자인의 다양하고도 진귀한 부분을 현지에서 보고 왔고,

그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는 일상의 삶의 모습까지 보고왔던 저로서는 

그 경험하고 보았던 북유럽디자인의 가치를 여기 한국에서 소개하고 나누어야 할 명분이 분명히 있습니다.


<충남 아산시 순직소방관 합동분향소의 모습-주로 얼굴이 드러나지 않은 사진으로 업로드 했습니다>


얼마전 충남 아산시에서 동물구조작업을 하다가 순직한 세 명의 여성 소방관의 뉴스를 듣고 정말 많이 슬펐습니다.

이전에도 그렇고 지금 이 시대, 안전디자인의 부재와 개인의 안일함으로 인해 아픔을 겪는 이웃이 많습니다.


제가 디자인 맹신주의는 아니지만,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서는 힘주어 말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단순한 외형을 넘어서고, 사물을 우아하게 장식하는 것 그 이상의 의미와 가치가 있습니다.


디자인의 본질이란 무엇일까요, 

인생을 즐겁게 하고, 디자인으로 인해 더욱 편한 세상으로 변화가 이루어지는 것, 그 변화를 온전하게 누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디자인은 다양하게 우리 사회에 살고 있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어야 하고, 

모두를 배려하는 것이 우선되야 하겠죠.


특히 북유럽디자인의 특징 가운데 하나는 "기능주의"의 부분인데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의 차별이 없는 형태로,

특히 일상에서 육체노동을 하는 "노동자"의 입장에서 노동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심적인 안정감까지 배려한 디자인이라는 것,

그래서 두드러지지 않고, 겉으로 화려하게 드러나지 않는 "일상의 디자인"이 발전했다는 것,

(그 일상의 디자인은 여기 책과 PT의 주제도 아예 하나의 부분으로 구성했을 정도로 비중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이제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마음속으로 진 빚을 갚아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구요,

더욱 그 좋은 디자인의 가치를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북유럽에서 유래한 루미세이프, Lumisafe>


이제 좀 더 한 걸음 내딛습니다.

디자인이 함께하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디자인이 되기를 꿈꾸면서,

바로 여기 한국에서도 그 북유럽디자인의 관점이 통하고 실행되기를 바라면서 말입니다~


#여러분의 "공감" "댓글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s://www.google.co.kr/chr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