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디자인 이야기

"희망" 그 벅찬 말(쇼생크탈출에서)

반응형

전설적인 영화 쇼생크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

이 영화에서 특히 잊을 수 없는 것은 

그 지옥같은 감옥을 탈출한 엔디 듀플레인(팀 로빈스)이

40년 복역후 가석방된 레드(모건 프리먼)와

약속한 곳에서 편지를 나누는 장면,

 

그리고 레드가 미국 텍사스국경을 넘어

멕시코의 지와타네호로 향하는 여정 가운데서의 독백,

 

그 두 가지 상황에서 공통으로 나온 말이

"희망"입니다

 

<쇼생크탈출의 한 장면>

레드에게. 이걸 읽고 있다면 출감했겠죠. 여기까지 왔으니 이제 조금만 더 오면 돼요.

내가 말한 동네 이름 기억하죠?

제 계획을 실행하려면 도와줄 수 있는 유능한 사람이 필요해요.

체스판을 준비해놓고 기다릴게요, 레드.

 

 


기억해요, 레드. 희망은 좋은 거에요.

아마 가장 좋은 것일 거에요.

그리고 좋은 건 절대 사라지지 않아요. 

이 편지가 당신을 잘 발견하길 바라고, 당신이 안녕하길 바랍니다.

당신의 친구 앤디가.

 

<레드가 엔디 듀플레인이 쓴 편지를 읽고 있는 장면>

 

그리고 지와타네호(실제 멕시코 게레로 주에 있는 해안도시, 영화는 카리브해의 버진 아일랜드에서 촬영)로 가는 여정,

그리고 마지막 장면에서 두 주인공이 다시 만나는 장면으로 영화가 끝나기 전,

레드가 독백하는 대사 중 이런 말이 있죠.

 

<쇼생크 탈출 마지막 장면>

 

나는 문득 내가 아이처럼 흥분해 가만히 앉아있지도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건 끝을 알 수 없는 긴 여행을 시작하는 자유인만이 느낄 수 있는 흥분이리라.
나는 무사히 국경을 넘을 수 있길 희망한다.
나는 내 친구를 만나 악수하기를 희망한다.
나는 태평양이 꿈에서 본 것처럼 푸르기를 희망한다.
나는 희망한다.(I hope~)

 

동영상

 

 

"희망"(hope)이라는 것이 이 영화에서 처럼 강렬하게 인식된 적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지금도 "희망"이란 단어의 의미를 깊숙히 느끼기 위해서는, 이 영화를 다시 봅니다.

(정말이지 70번 이상을 보았던 영화였습니다)

 

희망을 찾고 있고, 모두에게도 "희망"이 절실한 지금 이 때,

그 깊은 의미와 설레임을 잃지 않기 위해, 오늘 또 쇼생크 탈출을 보게됩니다.

그리고, 

희망은 좋은 거에요.

아마 가장 좋은 것일 거에요.

그리고 좋은 건 절대 사라지지 않아요. 

이 말을 힘겨워하는 주위 사람들에게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s://www.google.co.kr/chr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