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디자인 이야기

예술교사(Art Teacher)에게 요구되는 소양 7가지

반응형

유럽연합(European Union)지원의 

"혁신을 위한 예술가 훈련"이라는 보고서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유럽은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등,

두드러진 문화예술의 전세계적 강국이기도 하고,

유럽 전반적으로 문화예술, 그리고 예술교육에 있어서

오늘날도 여전히 그 우수함을 대내외에 내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지금 유럽사회의 다양한 민낮을 보고있지만,

그렇다 할지라도 그 쌓아왔던 문화예술, 예술교육의 우수함은

결코 폄훼될 수 없습니다.

 

<스웨덴의 미술교육시간- Dala Horse 공작>

 

"혁신을 위한 예술가 훈련" 보고서에 있는 예술교사들에게 요구되는 소양 7가지는 이렇습니다.

 

1. 안정적인 소통능력

2. 동기부여와 흥미

3. 열린 마음과 유연한 사고

4. 성숙함

5. 자아성찰적인 자신감, 그러나 거만하지 않을 것

6. 저항력과 복원력

7. 견고한 예술적 기반

 

 

예술교사, 이 예술교사가 되려면

첫번째로 각각의 예술적 전문성을 가져야 함과 동시에

두번째로 예술을 가르치지 않고 함께 나누려는 태도와 인격이 특히 필요합니다.

 

코칭형 예술교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이 요구된다는 것입니다.

 

<서울신내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코로나19로 인한 각급 학교의 온라인교육이 실행중인 지금,

특히나 능동적인 교육의 과정과 형태가 중요한 예술교육의 보다 분명한 필요충분조건 가운데에서,

좀 더 심사숙고하며 깊은 성찰과 준비가 필요한 지금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 때, 예술교사를 꿈꾸었던 저 자신도 다시금 깊이 성찰해 봅니다

 

참고서적 : 예술이 교육이다(유럽에서 만난 예술교육), 곽덕주외 공저/커뮤니케이션 북스

              뮤즈, 학교에 가다(학교 밖에서 예술을 만난 아이들), 허버트 콜, 톰 오펜하임 엮음/주은정 옮김/designhouse

              예술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제시카 호프만 데이비스 지음/정연희 옮김/미진사

 

#여러분의 "공감"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s://www.google.co.kr/chr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