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냥 끄적거림~

1인컨텐츠 크리에이터, 저는 이렇게.....

반응형

최근들어서 유튜브를 이용한 1인 컨텐츠 크리에어터라는 사람들이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대도서관"이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한 분은

한 달 광고수입만 수 천만원이 된다고 하시죠?(본 수입은 더하겠죠)


이 분 같은 경우는 유튜브 구독자수가 170만,

채널 누적 조회수가 약 10억 뷰가 넘었고

누적 시청 시간이 1억 5천만 시간에 이르는 

현재 한국에서 제일 유명한 1인 컨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특히 욕설과 비방이 난무하는 인터넷 방송시장에서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컨텐츠를 배격하며 

자신만의 방송영역을 확고하게 구축한 컨텐츠 크리에이터이죠.


<대도서관>


그리고 이분이 최근에 낸 책도 있습니다.

다양한 유튜브에 관한 책은 전에도 나왔는데, 지금 서점에서 매우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중이기도 하죠.


<유튜브의 신 ,대도서관 저>


요즘 초등학교 학생의 최대의 꿈은 이렇게 1인컨텐츠 크리에이터가 되는것이 꿈이라고 합니다.

"사"자 돌림은 이미 옛날의 부분이고, 가수나 연예인에 대한 꿈도 여전히 유효하지만,

특히 SNS와 영상산업의 눈부신 발전과 그 무궁한 미래에 힘입어서 말이죠.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아주 단순한 유튜브 1인 컨텐츠 크리에이터로의 성공비결은 

"생방송 말고 편집방송으로 시작하되, 내가 관심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가능한 콘셉트로 기획해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간 꾸준히 업로드하라"


아주 간단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는 것은 막상 해 보게 되면 절대로 쉬운 것이 아니죠.


<책읽찌라 방송>


"책읽지라" 방송은 각종 도서에 대해서 그 내용을 정리, 요약해주고 질문까지 던지는 전문적인 "책"에 관한 방송입니다.

간혹 저자와의 대화를 하면서 하나의 책에 대해서 더욱 입체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우며, 미니 세미나도 진행합니다.


여기서 생겨난 말이 "북튜버"(책을 소개하는 유튜버)라는 말이 생겨났고,

현재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는 북튜버이십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유튜버들의 활동이 있고 이것이 아예 직업군으로 "1인 컨텐츠 크리에이터"라고 이름붙이게 되었습니다.

물론 다양한 1인 컨텐츠 크리에이어(줄여서 유튜버)중에서 성공하는 케이스는 극소수라는 사실,




그리하여 지금 유튜브의 소위 미니 제작자(저도 아주 일부의 동영상을 올렸죠)이자 소비자인 지금,


 



<핀란드 여행시의 독사진 일부>



1인 컨텐츠,

이미 저에게도 충분하고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컨텐츠의 부분이 분명 있고,

앞으로 그 컨텐츠가 더욱 많아질 수도 있겠습니다. 


그것을 100% 다 여기 블로그와 SNS에 표현하지는 못하는 입장이지만, 계속적으로 표현하고 있고

더 나은 방법을 지속적으로 간구하고 있는 중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저는 그러한 1인 컨텐츠 크리에어터의 삶을 보다 느리고도 제 안의 본질적 행복과 삶의 만족을 위해 추구하고 싶습니다.

그들은 그들이고, 저는 저 나름대로의 삶의 영역이 분명하게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할 수는 있겠지만, 저대로 100% 따라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뉴스에 나오는 유튜버 양예원씨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범죄가 이렇게 양예원씨와 여러 사람들에게 가해진 것을 들으면서 매우 분노하고 안타까웠습니다.



삶의 바란스가 넘침도 없고, 그렇다고 부족함도 없는 스웨덴의 "라곰라이프"(LAGOM Life)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워라벨과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저는 이런 북유럽적인 삶을 추구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이런 북유럽적인 삶의 가치를 늘 소개하고 전할 것입니다.

제가 가진 약 180여권에 이르는 북유럽 관련 책을 가지고 "북튜버"를 하는 정도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1인 컨텐츠 크리에이터에 몰두할 필요까지는 없는 것 같습니다.


<현재 읽는 책, 인간을 위한 디자인, 노르웨이의 나무>


지금 취업난이 심각한 가운데서도 직장에서 일을 한다는 자체로 감사합니다.

꼬박꼬박 책을 구입할 수 있는 여유자금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독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서 감사합니다.

독서를 함으로서 또 다른 꿈을 계속 꾸고 조금씩 다가설 수 있다는 데 감사합니다.

그리고 그 꿈을 이제는 혼자서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이 있어서 감사합니다.


꼭 유튜버가 아니더라도, 저는 이미 컨텐츠 크리에어터의 역할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댓글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www.google.co.kr/chro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