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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토크

"콘텐츠로 창업하라"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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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컨텐츠(Contents)의 사전적 정의는

"각종 매체가 제공하는 정보"

"저작물"

"창작물"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개인, 혹은 단체, 조직의 지적재산이라고 해도 될 것이고

그 지적 재산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된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책, 미디어, 온갖 강연, 교수 자료등)


그런 콘텐츠를 기반으로 "창업"과 연관된 비즈니스의 관점을 

흥미롭게 기술한 책 "콘텐츠로 창업하라" 이 책을 읽었습니다.


간단하게 이 책의 서평을 올려 봅니다.


<콘텐츠로 창업하라 조 풀리지 저, 강혜정 옮김, 세종서적>


기본적인 경영의 부분에서, 그리고 창업의 부분에서 정말 중요한 부분은 고객(Customer)확보입니다.

그동안의 창업의 부분에 있어서 먼저 창업지원(자본)을 받기 위해서 이래저래 기획서를 작성하고 

그 가운데서 통과된 기획서, 그리고 창업지원을 받더라도 고객확보와 장기적 관점의 콘텐츠 전파와 수익확보가 목적이 아닌

일시적 자본형성에 많은 에너지를 쏟다 보니, 여러 스타트업, 기업들이 결국 사라져 가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물론 저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똑같은 과오를 겪었고, 처절한 실패를 맛 본 경험이 있다는 것을 고백합니다.

그렇기에 창업에 대해서 더욱 신중해지게 되었고, 특히 대한민국의 경우처럼 실패후 재기의 부분이 힘든 환경에서

아무렇게나 창업의 부분을 실행하기에 더더욱 신중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비교적 안정적인 직장구조와 월급, 저축의 구조를 쉽게 포기할 수는 없어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콘텐츠"에 관한 관심과 집중은 굉장히 높고 몰입하며 때를 기다리며 준비하는 지금이기도 합니다.

(북유럽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 자료를 정리하고 더욱 상세하게 갖추어 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몆 차례 제안과 실행도 하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책 "콘텐츠로 창업하라"에서 저자인 조 풀리지는

1. 훌륭한 콘텐츠로 사람들을 매혹시켜

2. 충성도 높은 잠재 고객으로 만들어 확보한 뒤,

3. 사업을 키워가는 창업전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 설명하는 여섯단계의 창업 전략이 있는데,


<콘텐츠 창업모델의 6단계>


이 6단계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과 예시를 제시하며 콘텐츠 창업에 대해서 깊은 통찰의 관점을 이야기합니다.


특히 여기서 제시하는 3가지의 주요한 컨텐츠가 있는데 바로 이 세 가지입니다.


#블로그 -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

#책     - 종이출판 콘텐츠

#강연   - 오프라인 행사 콘텐츠 


앞서의 콘텐츠 창업모델의 6단계에 여기 블로그, 책, 강연의 부분을 반드시 대입해서 적용하라는 것입니다.

(곱셈의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블로그콘텐츠에서 중요한 것은 이것이 초기의 중요한 콘텐츠플랫폼이기 때문에 주제를 집중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것저것 신변잡기적 내용보다는 한 두가지의 주제에 집중한 전문형블로그가 되야 한다는 것)


저도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보다 여기 저의 블로그에서의 내용에서 주제를 집중해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북유럽예술이라는 두 가지의 주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만, 더욱 명료해져야겠다는 생각)


그 구조적인 관점의 가운데서 이 책에서는 

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사업을 구상하고,

실제 경영에 착수하고,

수익을 내는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과정 전체를 상세하고도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수많은 콘텐츠가 만들어지고, 실행되고, 사라져가는 것을 시간 가운데서 느끼고 보고있는 가운데서,

창업에 대한 관점,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브랜딩의 부분을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었던 좋은 독서의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여기 많은 블로거님들에게 추천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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