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디자인 이야기

예술가가 직면하는 문제(2) - 문화, 또는 풍토와 관련된 문제

반응형

문화예술분야에 종사하는 예술가들이 현실적으로 직면하고 어려워하는 문제들에 대해서

앞으로 4~5번의 시리즈물을 더하여 예술가들의 본질적인 고민과 문제들에 대하여 언급하고

이에 관한 질문을 통하여 보다 나은 예술가들의 삶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 문을 두드리고자 합니다.


#이전 포스팅

예술가가 직면하는 문제(1)- 성격적, 심리적 문제(http://doolytubbies.tistory.com/413)<-클릭!


오늘은 특히 한국사회에서 더욱 돌아볼 수 있는 문화와 풍토에 관한 부분일 것 같습니다.


문화예술을 대할 때 특히 어려서부터 문화예술을 익히고 연습하고 학습을 할 때,

부모로서, 선생으로서, 그리고 교육을 받는 한 어린이로서, 학생으로서, 

그리고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생각하고 고민해봐야 하는 부분들을 언급하고 질문해 봅니다.




예술가가 직면하는 문제(2) - 문화, 또는 풍토와 관련된 문제


1. 억압적이며 권위적인 부모 밑에서 보낸 아동기 


부모가 심하게 비판하고 거절할 때, 

또 고압적으로 규칙을 강요하고 처벌할 때, 자녀는 지적으로 생각하거나 표현하지 못하게 됨


2. 억압적이며 권위적인 아동기 문화 


종교적으로 죄의식을 심어주고 특정한 생각만이 지배적이고 

지배계층의 사람은 무조건 숭상되는 권위주의적이고 압제적인 사회적 환경 등


3. 억압적이며 권위적인 성인기 문화


창의성이 경멸되고 금지되는 집단, 문화 또는 사회에 속해 있을 때


4. 집단 정체성


지성, 의지력, 기술, 감성과 용기를 억제하는 집단 고정관념과 같은 생각을 갖도록 강요되는 분위기 등,


5. 자격 미달


어떤 집단이나 계층에 속하기 때문에, 또는 그런 집안에서 태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창의적이지 못하고 성공할 자격도 없다는 느낌 등



전체적인 부분의 문화적 형태, 풍토, 성장과정 가운데서

누구에게나 겪을 수 있는 현실이고 어쩌면 지금도 엘리트 문화예술체육의 어렸을 때부터의 교육 부분으로

피해자와 관련 당사자일 수도 있고, 반대로 그 가해자와 관련 당사자일 수도 있습니다.




다시 질문해 봅니다. 나는, 우리는 어떤지 돌아봐야 겠습니다.


1. 나의 성장시절이 어땠나요? 자유롭게 생각과 행동을 펼쳤나요? 아니면 억압을 받는 환경이었나요?


2. 성장시절의 자유분방함과 아니면 억압이 스스로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


3. 무엇을 목표로 잡을 때, 아니면 어떤 예술형태를 표현하고 행동할 때, 

   적극적으로 임할까요, 아니면 수동적으로 스스로가 맞춰지는 경향이 있나요?


4. 전혀 문제가 없는 환경과 상황 가운데서 스스로가 자격미달이라 느껴서 소극적으로 임하거나 미리 포기하진 않는가요?


#참고자료


아티스트를 위한 멘토링(예술가들이 말하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사는 법)- 이언 잭맨 엮음, 손희경 옮김, 아트북스

예술가여 무엇이 두려운가- 데이비드 베일즈, 테드 올랜드, 루비박스

예술가로 살아남기- A.마이클 슈메이트 지음, 서나연 옮김, 다빈치

크리에이티브 데이- 마리사 앤 지음, 이세진 옮김, 컬처그라퍼

예술은 어떻게 삶이 되는가- 제시카 호프만 데이비스 지음, 정연희 옮김, 미진사

마르지 않는 창의성- 에릭 메이슬 지음, 임경아 옮김, 도솔

일상예술화전략(창의적으로 사는법 88가지)- 에릭 메이슬 지음, 조동섭 옮김, 마음산책

당신 안의 예술가를 깨워라(배우,작가,화가,음악가&일반인을 위한 창조성 코칭북)- 에릭 메이슬 지음, 김병수 옮김, 눈

왜 예술가는 가난해야 할까- 한스 애빙 지음, 박세연 옮김, 21세기북스

아티스트 웨이(나를 위한 12주간의 창조성 워크숍)- 줄리아 카메론 지음, 임지호 옮김, 경당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 그리고 SNS "공유"는 저의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신답니다

(공감은 로그인을 안하셔도 가능합니다^^)


#이 블로그는 구글-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http://www.google.co.kr/chrome/)


    





 

 

반응형